스페인의 경제력
1990년대 이후, 스페인 기업 중에는 다국적 기업으로서의 지위를 획득해, 자주 문화적으로 가까운 중남미, 동유럽, 아시아에서의 활동을 확대해 왔습니다. 스페인은 미국에 이어 중남미에서 두 번째로 큰 외국인 투자자입니다. 스페인 기업은 아시아, 특히 중국과 인도에도 진출하고 있습니다. 이 초기의 글로벌 전개는 스페인의 경쟁사나 유럽의 인근 국가에 비해 스페인 기업에 경쟁 우위성을 부여했습니다. 스페인 기업의 성공에 대한 또 다른 공헌은 아시아나 아프리카에서 스페인어나 스페인 문화에 대한 관심의 고조와 관계가 있을지도 모르지만, 불안정한 시장에서 리스크를 취하는 것을 배운 기업 문화도 관계하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스페인의 기업은 바이오 테크놀로지나 제약, 재생 에너지등의 분야에 투자하고 있습니다(Iberdrola는 세계 최대의 재생 에너지 사업자입니다). Telefónnica、Abengoa、Mondragon Corporation、Movistar、Gamesa、Hisdesat、Indra, 섬유회사인 인디텍스, 렙솔과 같은 석유회사, 인프라 회사와 같은 글로벌 기업입니다. 운송을 전문으로 하는 10대 국제 건설 회사 중 6개는 스페인의 회사로, 페로비알, 아코디언, ACS, OHL, FCC등이 있습니다.
스페인은 또한 Banco Santander와 BBVA라는 두 개의 글로벌한 시스템상 중요한 은행을 포함한 견고한 은행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스페인의 사회 기반 시설
2012-13년판의 글로벌 경쟁력 리포트에서는, 스페인은 제1급 인프라의 면에서 세계 10위에 랭크했습니다. 이는 일본이나 미국과 같은 나라들에 앞서 최고의 인프라를 갖춘 5번째 EU 국가입니다. 특히, 이 나라는 고속철도 분야의 리더이며, 세계에서 2번째로 긴 네트워크(중국에 버금가는)를 개발해, 전세계에서 스페인의 기술을 사용한 고속 프로젝트를 리드하고 있습니다.
스페인의 인프라 양허 기업은 공공사업 파이낸스지가 집계한 최신 순위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262개의 교통 인프라를 선도하고 있으며, 전체의 36%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2012년 10월 건설 또는 운영 중인 도로, 철도, 공항, 항만의 양보수에 의한 기업 랭킹에 의하면, ACS, Global Víaa, Abertis의 상위 3사가 스페인 기업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 투자를 고려할 때 최초의 세계적인 인프라의 양보자는 페로비아 신트라이며, 72억유로이며, ACS가 7,200억유로로 그 뒤를 이룹니다. 세계 톱10에는 스페인의 Sacyr(2,150억 명), FCC와 Global Víaa(1,194억 명), OHL(1,787억 명)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2013년 스페인 토목회사는 전 세계적으로 총 400억유로의 계약을 맺어 국내 산업의 신기록을 세웠습니다.
스페인의 발렌시아항은 지중해 분지에서 가장 혼잡하고, 유럽에서 5번째로 혼잡하며, 세계에서 30번째로 혼잡합니다.
세계에서 가장 바쁜 125개 항구(알게시라스, 바르셀로나, 라스팔마스, 빌바오)의 랭킹에는 스페인의 항구가 또 4개 있고, 그 결과 스페인은 이 랭킹을 리드하는 나라의 제3위로 일본과 나란히 되어 있습니다.
스페인의 수출 성장
호황기 동안 스페인은 최종적으로 GDP의 10%에 해당하는 기록적인 무역 적자를 축적하고 있었습니다. 대외채무는 GDP의 170%에 해당해 서유럽 국가 중 가장 높은 수준으로 불어났습니다. 그 후, 경기 침체 동안 스페인은 국내 소비 감소로 인해 수입을 대폭 삭감했습니다. 한편, 세계적인 둔화에도 불구하고 수출을 증가시켜 관광객의 증가를 계속하고 있습니다.
스페인의 수출은 2013년에 4.2% 증가해 유럽연합에서 가장 높은 비율을 기록했습니다. 그 결과 스페인은 30년에 걸친 무역 적자 후 2013년에 무역 흑자를 달성했습니다. 수출 증가는 자본재와 자동차 부문에 의해 견인되어 2014년 GDP의 2.5%에 해당하는 흑자에 이를 것으로 예측되었습니다. 2014년 수출은 GDP의 34%로 2009년 24%에서 증가했습니다.2013년에 달성된 무역 흑자는 2014년과 2015년에 통합되었습니다.
같은 기간에 EU 국가로부터의 수출이 약간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스페인의 수출은 계속 성장해, 2016년 상반기에 동국은 현재까지 1280억4100만유로로 수출 기록을 갱신했습니다. 합계에서 약 67%가 다른 EU 국가에 수출되었습니다.
이 기간 세계무역기구(WTO) 70개 회원국 중 수출이 가장 많이 늘어난 나라는 스페인이었습니다.
2016년은, 세계적인 무역의 감속에도 불구하고, 상품의 수출이 사상 최고를 기록해, GDP 전체의 33%를 차지하고 있습니다(비교하면, 수출은 미국의 GDP의 12%, 일본의 18%, 중국의 22%, 독일의 4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2017년까지, 외국인에 의한 수출 성장은 2010년 이후 매년 증가하고 있어, 어느 정도 계획외의 수입 대체품이 있습니다. 이것은 스페인에 있어서 확장 단계에 있는 경우에는 상당히 이례적인 일입니다. 이것은 구조적인 경쟁상의 이익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2017년 최신 데이터에 따르면, 이 나라 수출의 약 65%가 다른 EU 회원국으로 수출되고 있습니다.
스페인의 관광산업
지난 40년간 스페인의 외국인 관광 산업은 세계 2위로 성장했습니다. 2015년 세계 경제 포럼의 조사를 통해 이 나라의 관광 산업은 세계에서 가장 경쟁력 있는 산업이라고 선언되었습니다. 2017년 조사에서도 동일한 결과로 발표 되었습니다.
2018년까지 이 나라는 세계에서 두 번째로 방문객이 많은 나라가 되어 미국을 제치고 프랑스에 크게 뒤지지 않았습니다.
방문자 수는 8370만 명으로, 2019년에 스페인은 10년 연속 자신의 관광 기록을 갱신했습니다.
사업 규모는 2006년 약 400억유로에서 2016년 약 770억유로로 확대되었습니다. 2015년, 외국인 관광과 국내 관광의 합계 가치는 같은 나라 GDP의 5% 가까이에 달했고, 약 200만 명에게 고용을 제공했습니다.
세계 관광 기관의 본부는 마드리드에 있습니다.